728x90
KAIST의 경우 교환학생 장학금을 받으려면 KAIST에 돌아와서 인정받은 결과를 기준으로 해서
9학점 이상, 전공 2과목 이상을 듣고 와야한다.
그리고 UW같은 경우, 교환학생 apply를 할 때 교과목 수강 신청을 하게 되는데,
신청을 하면 그 과목들에 대해서 승인(approval)여부가 수학허가서에 함께 온다.
하지만, 이 때 편지에서 승인을 받았다고 해도 그 과목이 수강신청이 된다는 보장은 없다.
나 같은 경우는 초급 불어와 생물학과 과목 4개를 신청했고 - 3~4과목을 신청하면 되는데, 승인 여부가 어떻게 될 지 모르므로 5과목 이상을 신청하라고 apply할 때 나온다.
불어는 승인받지 못하고 생물학과 4과목은 모두 승인을 받았었는데, - 실제로 불어의 경우 이곳은 초급 수업도 프랑스인 교수님이 와서 가르치고 6~7년동안 불어를 배운 사람도 알아듣기 힘들다고 한다.!
나중에 Quest 페이지에 내가 신청한 과목 목록에는 4과목 중 2과목밖에 뜨지 않았다.
여기 학생들은 Program(전공을 말함)에 따라 들어야 하는 과목이 예약이 되어있기 때문에,
그 학생들을 우선적으로 배정하는 시스템이어서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이다.

Quest에 이렇게 나의 수강신청현황이 뜬 뒤에 탭에서 add를 이용하여 실제로 add가 되긴 하지만,
이렇게 내 마음대로 add를 하면, 안돼요!!! 매우 중요하다!!!
나 이전에 이곳에 교환학생을 왔던 학생의 경우 Quest를 이용해서 수강변경을 했다고 했는데, 어떻게 된 것인지 잘은 모르겠지만,
나는 추가적으로 메일을 보내서 확인을 했는데 - 자신의 전공이 포함된 Faculty 담당 course coordinator에게 연락하면 된다. 수학허가서에서 허가받은 과목 아래에 Faculty 별 담당자의 연락처가 함께 온다.
교환학생은 스스로 Quest에서 수강변경을 할 수 없다며 자신에게 추가적으로 어떤 과목을 듣고싶은지 메일을 보내라고 해서,
메일을 보내고, 또 여기 도착해서는 직접 office에 찾아가서 확인하며 변경을 했다.

실제로 나도 Quest에서 add가 되길래 두 과목을 add해놨는데, 확인차 메일을 보내보았더니,
그렇게 하면 안된다고 하면서 그 coordinator가 삭제 해버렸다 ㅋㅋ
그리고 study abroad program인가 이 비슷한 이름의 과목이 add되어있었는데,
UW학생들은 한 학기에 5과목을 듣고 한 과목이 0.5unit이다.(KAIST 3학점이라고 보면 됨)
그래서 무조건 한 학기 것 2.5unit이 차있어야 하는데, 나 같은 경우는 그 때 2과목이 add된 상태였기 때문에
나머지 3과목치의 1.5unit짜리 저 과목이 들어차있게 된 것이다 ㅋㅋ
후에 다른 과목을 add받고 나서 저절로 사라졌다.

자신이 속한 Faculty Program의 과목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속한 Faculty의 course coordinator에게 연락하면 된다.
그리고 Quest 상에 open 상태더라도 개강 전에는 아직 예약된 학생들이 등록이 안 된 것일 수 있어서 들을 수 없는 경우도 있다.

나 같은 경우는 그래서 2과목밖에 신청이 안 되어있었기 때문에 여기 오기 전 메일을 보내서 1과목을 승인을 받았고, 도착한 후에도 Quest에 안 뜨길래, iso 관계자에게 물어보아서 담당자의 office를 알아내서 찾아갔다.
office에 가서 직접 만나서, 승인받았던 그 과목을 add했고, 또 추가적으로 한 과목을 더 승인받아서 총 4과목에 enroll되었다.

그런데 그 중 한 수업이 실험이 있어서 너무 힘든거다. 그래서 Quest에서 다른 과목들 중 open상태인 것들 중에 들을만한 게 뭐가 있나 호시탐탐 살펴보다가, 오기 전에 승인받았으니 뜨지 않았던 두 과목 중 한 과목에 자리가 나서!!
얼른, 메일을 보내고, 승인받았던 편지를 들고 가서 add를 했다.
1학년 과목(100s)은 prerequisite 과목이 당연히 없지만 2학년 이상의 과목(200s, 300s, 400s 등)의 경우 pre requisite course가 있다.
그래서 Quest상에서 (어차피 여기서 혼자서 add하면 안돼요!) add가 되지도 않는다. pre-requisite 조건이 필요하다고 뜸!
이 pre-requisite 조건은 coordinator에게 찾아갔을 때 coordinator가 나의 file을 보고(교환 신청할 때 KAIST에서의 학적 등 보냈던 것!)
approve를 받아준다. 받을 수 있는 과목도 있지만, 물론 안 되는 과목도 있을 것이다. (나는 3학년이라 그런지 disapproved된 것은 없었다.)

그리고 과목을 선택할 때 신경써야 할 점!! 다음 글에 이어서!!

Posted by solleap
,